안녕하세요,,, 미스터로즈입니다~
이번에 집중적으로 올릴 블로그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아래의 책과 블로그 등등을 통해서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www.yes24.com/Product/Goods/93173296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램을 짜면서 많은 사람들이 겪은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정리해둔 것을 말합니다.
처음으로 소프트웨어 공학에 도입된 부분은 객체지향 개발이라고 합니다. 이런 객체지향은 유지 보수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 도입된 개발 방법론이라고 합니다.
객체 지향 코드 개발에 있어 지켜야 할 원칙 5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SOLID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정보처리기사를 보는 분들은 이 부분을 많이 외웠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 단일 책임의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 개방 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OC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ciple, LSP)
-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 의존 관계 역전의 법칙(Dependency inversion priciple, DIP)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을 개선합니다.
대자인 패턴을 적용하여 설계하는 목적 중 다른 하나는 유지 보수성이라고 합니다. 유지 보수성은 향후 추가되는 코드를 수정하기 위해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쓰인 코드를 말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 기간은 통상적으로 10년 정도를 말한다고 합니다.
방어적 설계 : 오랫동안 문제없이 유지 보수를 하기 위해서 변경 가능한 디자인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방어적 설계를 위해 지속적으로 코드를 개선하는 리팩터링 작업을 실시합니다.